[한국문화융합학회] 2020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20-09-18 14:13
  • 조회수

    75

안녕하십니까? 한국문화융합학회입니다.  

회원 여러분에게 하계 전국 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어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7월 4일에 “2020년 한국문화융합학회 하계 전국 학술대회”를 온라인(Google meet) 및 오프라인(삼경교육센터)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빅데이터 시대 문화융합 연구의 현황과 전망”을 대주제로 기획 세션 ‘빅데이터 시대 수업 연구’, ‘빅데이터 시대 문화와 융합 연구’, ‘빅데이터 시대 문학과 융합’, ‘빅데이터 시대의 예술 연구’, ‘빅데이터 시대와 경찰행정’, ‘웹 기반의 문학과 융복합 수업’, ‘글로벌 문화융합 연구’ 등의 발표가 되었습니다. 특히 기조 강연은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이며, 포스터 발표 4편 등을 포함하여 총 발표되는 논문은 31편이나 되어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020년 한국문화융합학회 하계 전국 학술대회”에서는 학술상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학술상운영위원회에서 추천 및 심사를 해서 5명의 ‘학술연구자상’을 수여하였습니다. 특히 3년간 <문화와 융합>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피인용도(IF) 지수가 높아 학술지 평가에 기여한 바를 참조하였습니다. 이번 수상자는 (가나다순) 김윤지(한양대), 이화선(선문대), 주현재(삼육보건대), 지현배(동국대.경주), 하성운(고려대) 등 5명입니다.

 아울러 사단법인 ‘K-문화융합협회(가칭)’ 창립총회 및 비전선포식도 개최되었습니다. 학회의 안정적인 확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 활성화에 중점을 두어야합니다. 이를 위해 별도 사단법인을 통해서 학회의 학술 활동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구조를 만들고자 지난 2월에 창립설립을 예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덕분에 발기인 모임과 창립총회 및 비전선포식을 7월 4일에 “2020년 한국문화융합학회 하계 전국 학술대회”와 함께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단법인은 기존 한국문화융합학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학회의 현재 기반을 닦아주신 시니어 회원분과 전 임원분들에게 새로운 역할을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사단법인에서 여러 선생님의 뛰어난 역량과 지혜를 양분으로 삼아 튼실한 지성과 신뢰의 나무를 키워 알찬 공동체의 정원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행운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문화융합학회 드림

      

첨부파일